[편견타파 릴레이] 나는 전공이 컴퓨터다!!

BLOGER 2009. 6. 29. 23:45

[편견타파 릴레이]
1. 자신의 직종이나 전공때문에 주위에서 자주 듣게 되는 이야기를 써주세요.
2. 다음 주자 3분께 바톤을 넘겨주세요.
3. 마감기한은 7월 31일까지 입니다.

철희님에게서 받아온지는 좀 됐는데 그래도 늦게나마?ㅋㅋ
어차피 마감기한은 7월 31일까지지만!!

에,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학원에서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이젠 졸업입니다!!!크하하하)
전자나 전기 없이 그냥 컴퓨터 공학입니다.
컴퓨터 과학 아닙니다.

뭐...옛날부터 컴퓨터를 좋아했고, 컴퓨터를 하려고 했고, 컴퓨터를 하고 있습니다.
뭐 그 덕분에 주위에서는 "컴퓨터가 고장나면 김군에게로!!", "컴퓨터 사용하다 모르면 김군에게로!!"
이런식이랄까요?

허참, 어릴때부터 쭈욱 컴퓨터를 삶과 같이 사용해 왔고,
지금도 하루 생활중 12시간 이상을 컴퓨터와 함께 지내고 있으니.

제일 자주 접하는 질문 :
A/S 기사로 생각되어지는 대게의 컴퓨터 전공자들이 접하는 질문이고,
컴퓨터 A/S 관련 일선에서 일하는 분들이 접하는 질문이더군요.
질문 1. 컴퓨터가 이상해, 인터넷이 안되, 엑셀에서 그거 어떻게 쓰는거야, 한글 깔아야해, 컴퓨터가 느려, 전원이 안켜져, 모니터가 울렁거려, 컴퓨터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 이런일 할 때 어떤 프로그램 사용해야해, 컴퓨터 조립하고 싶은데 부품값이, 윈도우를 새로 깔고싶어, 등등등...
아, 이건 뭐...
질문 2. 이 알고리즘을 여기에 적용하면 좀 더 좋은 효율이 있을거 같아, 이 툴들을 다른 장치에 이식할 수 있게 수 있게 조정이 필요해, 등등등...
과는 좀 달라 보입니다.
위의 질문 1. 의 경우는 대게 비전공자의 경우이며 걸려오거나 물어오는 질문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질문 2. 의 경우 전공자이거나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물어오거나, 본인이 질문하는 것입니다.
비율로 치자면 50:1 정도 될까요 ^^;;

질문자들의 대다수는!!
컴퓨터 전공자 => 컴퓨터 도사 => 컴퓨터의 신
이런식으로 사고가 전개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질문들 중에서 가장 난감한 부류는...
"한글에서 특수기호 넣으려 하는데, 엑셀에서 어떤어떤 기능을 사용해서 자동 완성, 포토샵에서 턱을 깎고 싶어(수술을 권함), 컴퓨터 전원이 나간거 같아"
이런식의 소프트웨어의 사용하는 방법이라거나, 하드웨어적인 충격이나 손실로 인한 오작동에 대한 질문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이라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거의 모든 툴들을 사용은 할 수 있으나 정통하고 있지는 않는다는...
왠만한건 알고 있지만, 그때 그때 필요하면 바로 학습해서 사용 가능한 정도이고,
하드웨어적인건 알 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으나 결과적으로 상태를 호전시켜주지 못할 경우가 10중 8-9이니.
게다가, 반응들은 해결이 되면 "흐응 ~ 그래?" 안되면 "전공자가 그것도 몰라?" 어쩌라고!!!
내가 경영학 전공한다면 삼성을 경영하고, 국문학을 전공했으면 왠만한 편집장은 되야하고, 의학을 전공했으면 모든 질병은 다 고칠 수 있어야 한다는...그런식의 사고랄까요?

후, 철희님과 공감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건 뭐...워드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기타 메니져먼트 소프트웨어를 만들라면 차라리 만들었지 이건 뭐...
컴퓨터 전공자 != 컴퓨터 신

그리고 이건 곁다리로 하는 이야기!!
나는 전공이 컴퓨터 공학이지...사진이나 철학이 전공이 아니라는 것 ^^;;
곁다리로 사진은 그래도 10여년째 들고 있긴 했고, 철학은 대학 시절에도 철학관련 수업이 교양의 대부분이었단.
하지만 대학원에서의 전공은 컴퓨터 공학.
가끔 오해하는 사람이 있어서.ㅋ

일단 바람노래군에게 돌아온 편견타파 릴레이는 여기서 그만 ~
다음으로 사진은...응응응이다 릴레이도 있기 때문에.ㅋ
그건 다시 피라미드식으로 진행이 될거라능!!

설정

트랙백

댓글

  • Favicon of https://cactus0.tistory.com BlogIcon 선인장s 2009.06.29 23: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 제가 처음으로 댓글을 달다니! 이런영광이!

    사실 저도 컴퓨터 전공에,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다보니 그런 질문들을 심심치 않게 받는답니다.

    <인터넷이 느려. >
    이런질문을 받았을때,"글세, 이것저것 해보고 안되면 나도 직접 보든가 아니면 A/S맡겨야 할것 같은데"하면
    괜히 저한테 물어봤다는 식으로 ㅠㅠ

    하하. 공감 완전이 가서 저도 모르게 긴 댓글을!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6.30 09:39 신고 수정/삭제

      앗!! 그런건가요 +_+
      처음 댓글이라니.ㅋㅋ

      그런데 일 카테고리에 갔더니 자바랑 디비랑...ㄷㄷㄷ
      하늘가득별이총총 윤선영씨가 IT 쪽이라니!!
      여자로서는 하기 힘든 직종...이라고 말들 하는 삼뒤 업종인데 말입니다.
      (그래도 주위 츠자들 다 하고 있더군요 ^^;;)

      참고로 전 A/S 출장 서비스까지 한답니다...ㅡㅜ

      여튼, 저도 너무너무 공감이 되어서 긴 답글까지.ㅎㅎ

  • Favicon of https://raycat.net BlogIcon Raycat 2009.06.30 00:3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훗 저도 전공이 저랑 비슷.....

  • Favicon of https://lalawin.com BlogIcon 라라윈 2009.06.30 06:0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바람노래님 전공이 컴공이셨군요.. +_+
    지금껏 사진으로 알고있던 1인입니다... (죄송... ^^:;; )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컴터공학을 전공하는데 저도 늘 그 친구의 컴 능력을 맹신하면서
    괴롭혔던 기억이 나서 찔렸습니다.. ^^:;;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6.30 09:40 신고 수정/삭제

      앗, 근데 왜 사진으로 알고 계셨는지 알고 싶어요 ^^;;
      음, 여긴 사진으로 알만한 포스팅은 거의 없는데 말이죠.ㅋ

      그나저나 그런 친구 있으면 잘해주세요.ㅡㅜ
      나름 힘들답니다...ㅋㅋㅋ

    • Favicon of https://lalawin.com BlogIcon 라라윈 2009.06.30 20:11 신고 수정/삭제

      멋진 사진을 많이 올리시고..
      사진과 함께 포트폴리오와 작업하는 내용을 올리신 글이 있어서...
      저는 사진전공에서의 포트폴리오와 작업으로 이해했었어요... ^^;;;;;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7.01 11:02 신고 수정/삭제

      하악, 그렇군요 +_+
      사실 글이 괴발개발이라 사진으로 떼우고 있는거였는데.
      (정말이야?)
      사진에서도 포트폴리오이고 ~ 제 전공에서도 포트폴리오에요 ^^
      그냥 저에 대한 포트폴리오랄까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6.30 09:03 ADDR 수정/삭제 답글

    우리 주변엔 정말 잘못된 편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재미난 글 잘 읽었습니당~ ^^
    포샵에서 턱은 걍 수술을 권하신다구요?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6.30 09:41 신고 수정/삭제

      포샵에서 턱은 걍 수술을 권하는바가...
      매번 포샵할때마다 깎는건 좀 귀찮으니 말입니다.ㅎ
      그나저나 편견 없는 세상은 과연 오련지!!

  • Favicon of http://www.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2009.06.30 09:44 ADDR 수정/삭제 답글

    공감해요ㅋㅋ
    제 컴퓨터관련 전공자들이
    스트레스받는것과 동일하네여
    ㅋㅋㅋ 솔직히
    포토샵이런거질문받으시면
    굉장히난감하시겠어여ㅠㅜㅋㅋ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6.30 12:38 신고 수정/삭제

      공감하신다니.ㅎㅎ
      컴퓨터 전공자 아니라도 조금 한다는 분들도 다들 이런 스트레스 받을거 같아요.
      그런데 포토샵은 그다지 난감하진 않습니다.
      대부분 사용하는건 알거던요.
      포토샵만 어언 몇년여 ~
      (일러스트는 좀 난감하군요.ㅡㅜ)

  • 2009.06.30 09:54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chlog.tistory.com BlogIcon ch__ 2009.06.30 10:1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하핫... 역시 같은 동향인거군요 =ㅁ=
    컴터 전공은 피곤해요 ㅠ_ㅠ ㅋㅋ

    같은 컴퓨터를 공부하고 그쪽에 몸담고 있는자로써... 150%공감하고 갑니다 ㅋㅋ


    전 곁다리 하나 달자면..
    수학과 동양학(!) 을 부전공으로 했답.......니다.. ㅡ.ㅡ;;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6.30 12:39 신고 수정/삭제

      뭐, 그런거 아니겠습니까?
      같은 동향.ㅡㅜ

      저도 곁다리 하나 달자면...
      전산수학...이 부전공...일뻔?ㅋ
      했답니다.ㅎ

  • Favicon of https://qtotpz.tistory.com BlogIcon 윤뽀 2009.06.30 14: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캬캬 저도 비슷한 전공을 -ㅅ-
    여자라 그런지 컴퓨터 신까진 안보는데
    엄마와 아빤 그리 아시죠 -_-;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6.30 14:58 신고 수정/삭제

      컴퓨터 신...까지는 아니더라도 왠만한건 다 알만하다 생각을.ㅎ
      아...이 편견 어쩔거임.ㅡㅜ

  • Favicon of https://plusone.tistory.com BlogIcon pLusOne 2009.06.30 18: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푸합..제가 그런 문의 하는 1인 중에 한사람...ㅜ.ㅠ

  • Favicon of https://hyeminpark.tistory.com BlogIcon Heming 2009.07.03 00:4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왠지 컴공 같아보이셨다능 ㅎㅎ
    저는 전공이 뭐였을꺼 같아요? ㅋㅋ

  • Favicon of https://raymond.tistory.com BlogIcon 레이먼 2009.07.03 22:1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 역시 컴퓨터를 전공하신 분들을 만날 때면 편견에 휩쌓인 질문을 늘어 놓곤 했습니다.
    민망하군요. 하하

  • Favicon of https://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09.07.06 10:3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릴레이 랙백 얹습니다.

  • Favicon of https://shower0420.tistory.com BlogIcon 소나기♪ 2009.07.07 13:4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부경대 컴공은 선택받은 공대 .ㅡㅜ
    대연에 있어 좋았죠.. 우리 모든 공대는 다 용당에 처박혀있었는데 ㅎㅎ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9.28 13:02 ADDR 수정/삭제 답글

    ㅎㅎ 이 글을 바람노래님도 동참하셨었군요... ^&^
    저도 받아 썼던 기억이... ㅎㅎ

    • Favicon of https://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바람노래 2009.09.28 13:04 신고 수정/삭제

      넵, 저도 받았더랬었죠.ㅎ
      요즘은 제가 활동이 뜸해서 릴레이 오는것도 뜸해요.ㅋ

  • Favicon of https://jamesallen.tistory.com BlogIcon 나쓰메 2014.01.01 21:1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공감합니다 ^^
    전 전공이 컴퓨터과학인데요
    맨날 컴퓨터관련된거 문제터지면 저를 부르고... 전 못하고
    이것도 못하냐면서 ㅋㅋ....